매트록스 Products  
표시 해상도


표시 해상도는 모니터 및 그래픽 카드 결정시 중요한 요소 입니다. 여기에는 전체 화소 수, 화면비, 아나로그 또는 디지털 등의 검토 요소가 있습니다.

해상도는 화면의 최소 기본 단위인 화소에의해 표현 됩니다. 통상적으로 가로 화소 수 x 세로 화소 수로 기술 됩니다. 예를 들어 800 x 600 해상도는 가로 800 화소, 세로 600 화소로 구성되어 총 480,000 화소의 화면 입니다. 주로 백만 단위로 표시하여 백만 화소 (메가픽셀) 또는 mp 로 쓰기도 합니다. 800 x 600 은 0.48mp 입니다. 전체 화소수가 높으면 해상도도 높습니다.

시스템의 지원 해상도는 그래픽 카드, 모니터, 모니터의 방식 및 소프트웨어 지원 방식에 의해 결정됩니다. 모니터와 그래픽 카드는 가능 최대해상도 제품 사양에 명기 되어 있습니다. 디지털 또는 아나로그 커넥터에 따라 지원 해상도가 다르고 OS 와 그래픽 드라이버도 지원 해상도를 결정하는 요인 입니다.

고해상도, 고 효율

더 고해상도로는 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. 고해상도 사용시 불필요한 화면 이동 시간이 절약 되어 생산성이 높아지고 필요 정보를 보지 못해 발생하는 실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.

모니터의 수를 늘리는 것도 해상도를 올리는 것과 같습니다. 작업 화면이 분할 가능할 경우 (여러 윈도우 작업)모니터 수를 늘리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. 대량의 한화면 (큰 지도등) 정보일 경우 단일 모니터 고해상도가 적절 합니다.

하나의 시스템에 동시에 두 모니터를 장착할 경우 두모니터의 해상도는 서로 종속적일 수 있습니다. 특히 OS에서 두 모니터의 화면을 한 화면으로 취급하는 확장 모드에서는 각 모니터의 해상도가 동일 해야 합니다. 수평으로 확장 모드에서 한 모니터의 해상도가 800 x 600 이라면 전체 확장 해상도는 1600 x 600 입니다.

화면비

모니터의 수평 화소수와 수직 화소수의 비율이 화면비입니다. 800 x 600의 화면비는 800/600 즉 1.33 입니다. 화면비는 또한 가로 세로 비율을 두 숫자로 표시 하기도 합니다. 800 x 600 은 4:3 이 됩니다.

4:3 화면비는 전통적인 TV와 컴퓨터 모니터의 비율입니다. 최근에는 영화 화면 비율인 16:9 또는 16:10 비율을 HD TV에서 사용 하기도 합니다. 와이드 해상도는 컴퓨터에서 영화 볼 때 유용하며, 세로로 길게 보는 특수 분야도 있습니다.

동일 모니터로 서로 다른 화면비의 해상도를 사용할 경우 원래의 모양이 가늘게 또는 뭉뚱하게 변형 될 수 있습니다. 이는 모니터 화면과 다른 화면비를 모니터에 표시 하기위해 물리적으로 표시 픽셀을 늘리거나 줄이기 때문입니다.




여러가지 표준 해상도의 화면 면적




여러가지 와이드 해상도의 화면 면적


더 세밀한 표시

디지털 모니터는 (LCD 모니터) 더 고해상도 구현에 유리 합니다. 이러한 모니터의 최대 해상도가 최적 해상도 입니다. 최적 해상도 일 경우 물리적인 최고 화소와 표시 화소수가 정확히 일치하여 세밀하고 정교한 화상이 표시 됩니다. 이모니터에 다른 해상도에서는 표시 해상도를 모니터 해상도에 일치 시키기위해 일정 비율로 확대 하므로 이미지가 흐려지게 보일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실제 모니터의 물리적인 화소와 표시 화소와는 일대일로 일치하지 않습니다.

더 높은 해상도가 더 많은 정보를 표시하지만 최대해상도 보다 더 낮은 해상도 사용이 더 유리 할 때가 있습니다. CRT 모니터의 경우 더 높은 리프레쉬 구현을 위해서 일때가 있습니다. 수직 리프레쉬율은 초당 한 화면 전체가 갱신되는 횟수를 표시 합니다. 이 주파수와 화면 깜빡임과 연관되며 최소 75Hz 이상이여야 깜빡임이 없습니다. 이 기준을 만족하는 해상도가 최대 해상도가 아니면 더 낮은 해상도를 선택 하는 것이 좋습니다. 모니터 뿐아니라 그래픽 카드의 성능도 해상도별 리프레쉬율에 영향을 미칩니다.

CRT 모니터는 한 화소의 표시를 여러개의 인광 화소로 구현 되는데 화상의 정밀도는 이 점들 간격인 도트 피치와 관련 됩니다.

일반적인 도트 피치는 0.15 mm ~ o.35mm 입니다. 이 도트 피치가 작으면 더 세밀한 이미지가 구현 됩니다.

한 이미지픽셀 표시에 더 많은 도트로 구성 되기 때문 입니다.

그래서 더 세밀한 화질 구현을 위해 낮은 해상도 사용이 유리한 이유 입니다.


CRT 모니터의 각픽셀은 여러개의 인광 점으로 이루어지고 이점의 거리를 도트 피치라 합니다.

더 크게 보기

LCD 모니터는 일반적으로 CRT 모니터에 비해 떨림이 없고 정교한 이미지를 구현 하지만 너무 작은 글씨등을 보면 눈의 피로가 올 수 있습니다. 이는 표시 해상도에 비해 실제 물리적 화면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을 때 입니다. 화면의 화소의 실제 크기는 인치당 도트 소 dpi (dot per inch)로 표시 합니다. 동일 모니터에서 해상도가 높으면 dpi 가 높으며, 해상조가 낮으면 dpi 가 작아 집니다.

표시 정보가 너무 작거나 세밀 하지않으면 해상도를 낮추게 됩니다. 이경우 이미지는 커지나 볼 수 있는 정보는 축소 됩니다. 따라서 사용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글짜 크기 또는 축소 확대를 이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. 이경우 같은 정보 표시에 더 많은 픽셀이 표시 되기 때문에 더 좋은 화질이 구현 됩니다.

해상도 유형

 해상도
(가로 픽셀수
         x
세로 픽셀수)
 메가 픽셀 
(mp)
 가로 / 
세로
 화면 
비율
명칭
설명
640x480

0.31

1.33

4:3

VGA

"Video Graphics Array" – 187년에 IBM이 도입한 해상도. 전에는 그래픽 카드 및 모니터가 지원 하는 최소 해상도 기준 이었지만 그래에는 800x600 (SVGA) 해상도가 주로 지원 최소 해상도 입니다.
800x600

0.48

1.33

4:3

SVGA

"Super VGA" – VESA (Video Electronics Association)에의해 1989년에 표준 디스플레이 해상도로 도입 되어 주로 기본 해상도로 사용 된다. 모든 그래픽 카드 및 모니터에서 지원 되므로 해상도 지정이 되어 있지 않으면 대부분 자동으로 이해상도로 설정 됩니다. 이해상도는640x480 (VGA) 차 상위 해상도로 규정 됩니다.
1024x768

0.79

1.33

4:3

XGA

"eXtended Graphics Array" – IBM에 의 1990년에 채택된 해상도로 현재 가장 보편화된 해상도 입니다. 800x600 (SVGA) 차 상위 해상도로 규정 됩니다.
1280x720
0.92
1.78
16:9
720i/720p
"HDTV (High-Definition TV)의 표준 해상도. 비월 주사 방식(interlaced scanning) "720i" 와 순차 주사 방식 (progressive scanning) "720p" 가 있습니다.
1920x480
0.92
4.00
8:3
THVGA
"TripleHead™VGA" 또는 "Triple Horizontal VGA" - 이해상도는 3개의 640x480 (VGA) 를 수평으로 나열한 해상도입니다. Matrox TripleHead2Go에 적용되는 해상도 입니다.
1152x864
1.00
1.33
4:3
XGA+
XGA를 확장한 해상도 입니다.
1280x800
1.02
1.60
16:10 (8:5)
WXGA
"Wide XGA" – XGA의 와이드 버젼 입니다. 1280x768 및 1366x768 해상도를 지칭하기도 합니다.
1280x960

1.23

1.33

4:3

QVGA

"Quad VGA" – VGA 해상도의 4배입니다. "QVGA" 가 VGA의 1/4 해상도인 "Quarter VGA" 를 지칭 하기도 합니다. SXGA가 이해상도를 지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1440x900
1.30
1.60
16:10 (8:5)
WXGA+
WXGA 의 확장 해상도 입니다.
1280x1024
1.31
1.25
5:4
SXGA
"Super XGA" – XGA 의 확장 해상도 입니다. XGA 차 상위 해상도로 규정 됩니다.
2400x600
1.44
4.00
8:3
THSVGA
"TripleHead™SVGA" 또는 "Triple Horizontal SVGA" - 이해상도는 800x600 (SVGA) 를 수평으로 3개 나열한 해상도 입니다. Matrox TripleHead2Go 에 적용되는 해상도 입니다.
1400x1050
1.47
1.33
4:3
SXGA+
SXGA 를 확장한 해상도 입니다.
2048x768

1.57

2.67

8:3

DHXGA

"DualHead® XGA" 또는 "Dual Horizontal XGA" – 이 해상도는1024x768 (XGA) 를 수평으로 2개 나열한 해상도 입니다. Matrox Millennium G 시리즈 그래픽 카드에서 최초로 지원 되 었습니다.
1600x1024
1.64
1.56
25:16
WSXGA
"Wide SXGA" – SXGA 의 와이드 버젼 입니다.
1680x1050
1.76
1.60
16:10 (8:5)
WSXGA+
WSXGA 를 확장한 해상도 입니다.
1600x1200
1.92
1.33
4:3
UXGA
"Ultra XGA" – 일반적으로 SXGA 의 차 상위 해상도로 아려 져 있습니다. 이 해상도는 800x600 (SVGA) 의 4배 크기 입니다.
1920x1080
2.07
1.78
16:9
1080i/1080p
HDTV (High-Definition TV) 의 표준 해상도 입니다. 비월 주사 방식(interlaced scanning) "1080i" 와 순차 주사 방식 (progressive scanning) "1080p" 가 있습니다.
1920x1200
2.30
1.60
16:10 (8:5)
WUXGA
"Wide UXGA" – UXGA 의 와이드 버젼 입니다. 싱글 링크 DVI가 지원 할 수 있는 최대 해상도 입니다.
3072x768
2.36
4.00
12:3 (4:1)
THXGA
"TripleHead™ XGA" 또는 "Triple Horizontal XGA" – 이해상도는 1024x768 (XGA) 를 수평으로 3개 나열한 해상도 입니다. Matrox 파헬리아 시리즈 에서 최초로 도입 되었습니다.
2560x1024
2.62
2.50
10:4 (5:2)
DHSXGA
"DualHead® SXGA" 또는 "Dual Horizontal SXGA" – 이 해상도는 1280x1024 (SXGA) 를 수평으로 2개 나열한 해상도 입니다. Matrox Millennium G 시리즈 에서 최초로 도입 되었습니다.
2048x1536
3.15
1.33
4:3
QXGA
"Quad XGA" – 1024x768 (XGA) 를 2 x 2 로 조합한 해상도 입니다.
3200x1200
3.84
2.67
8:3
DHUXGA
"DualHead® UXGA" 또는 "Dual Horizontal UXGA" – 1600x1200 (UXGA) 을 가로로 2개 나열한 해상도 입니다. Matrox Millennium G 시리즈 에서 최초로 도입 되었습니다.
3840x1024
3.93
3.75
15:4
THSXGA
"TripleHead™ SXGA" 또는 "Triple Horizontal SXGA" – 이 해상도는 1280x1024 (SXGA) 를 가로로 3개 나열한 해상도 입니다. Matrox 파헬리아 시리즈 에서 최초로 도입 되었습니다.
2560x1600
4.10
1.60
16:10 (8:5)
WQXGA
"Wide QXGA" – QXGA 의 와이드 버젼 입니다. 이 해상도는 듀얼 링크 DVI에서 지원 됩니다.(예: Matrox Parhelia DL256 graphics card 와 30-inch Apple Cinema 모니터).
2560x2048

5.24

1.25

5:4

QSXGA

"Quad SXGA" – 이 해상도는 1280x1024 (SXGA) 를 2 x 2 로 조합한 해상도 입니다. Matrox G450x4 MMS 에서 최초로 도입 되었습니다.
3200x2400

7.68

1.33

4:3

QUXGA

"Quad UXGA" – 이 해상도는 1600x1200 (UXGA) 를 2 x 2 로 조합한 해상도 입니다. Matrox G450x4 MMSMatrox QID graphics cards 에 서 지원 합니다.
3840x2400
9.22
1.60
16:10 (8:5)
WQUXGA
"Wide QUXGA" – QUXGA 의 와이드 버젼 입니다. Matrox Parhelia HR256 에서 지원 합니다.


[주]코트록스 서울시 구로구 구로3동 851번지 한화비즈메트로1차 1009호 [우:152-879]
사업자 등록번호 : 113-81-98231 대표이사: 임성근
전화: (02)3281-2702/3 FAX: (02)2621-2422    E-mail : kotrox@kotrox.co.kr
매트록스 용산총판업체:(주)라이징테크 010-6488-9585, (주)어비드 02)2120-2134, (주)오존 1644-4120
Copyright ⓒ 2005 Kotrox Inc. All rights reserved